본문 바로가기
IT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활용법을 알아봐요( 스마트홈 구축 )

by 초롱불잡화점 2023. 4. 9.

 

오늘은 스마트홈 구축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삼성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s23 구매 시 사은품으로 증정하면서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이 꽤 많이 보급됐죠. 이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정확한 용도를 몰라 사용이나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스마트 싱스란 무엇인지와 그 활용에 대해 정리하였사오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스마트싱스-스테이션-활용법

 

목차

     

     

     

     

    용어 정리: 스마트싱스와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출처-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스마트싱스는 스마트홈과 홈 오토메이션(자동화)를 위해 사용하는 IOT 플랫폼인데요. 이 스마트싱스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IoT 허브”가 필요해요. 이것이 비싸고 설정이 어렵다 보니 아는 사람들만 찾아 쓰고 많이 사용하진 않았답니다. 그런데 2023년 삼성전자가 여러 IoT 규격을 지원하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출시했고, 이것을 휴대폰 구매 시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등 시장에 공격적으로 풀기 시작하면서 스마트싱스에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바로 이 스마트싱스를 사용하기 위한 IoT 허브에 스마트 버튼, 무선충전 패드가 들어간 제품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활용법을 알아볼까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활용하기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활용 예시. 출처-삼성전자

    1. IOT 허브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기본적으로 스마트싱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스마트싱스 허브의 역할을 할 수 있어요. 즉, 다양한 IoT 제품을 연결해서 쓸 수 있죠. 규격으로 Zigbee, Matter, Thread를 지원해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허브로 사용하여 여러 IOT 기기들을 연동하고, 루틴을 이용해 자동화함으로써 편리한 스마트홈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2. 스마트 버튼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우측 상단에 버튼이 하나 있는데요. 이 버튼은 기능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스마트싱스 앱 안에서 스마트 버튼의 역할을 해요. 이 버튼을 누르면 다른 IoT 기능을 켜고 끄는 루틴을 만들 수 있어요.

     

    3. 무선 충전 패드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Fast Wireless Charging 2.0의 최신 고속 무선 충전을 지원하며, 함께 번들로 들어있는 25W 충전 어댑터를 꽂아 무선충전 패드로도 사용하실 수 있어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충전 역할은 스마트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아래 이미지처럼, 충전 상태에 따라 자동화 루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면 충전을 시작할 때는 집에 있는 조명을 끄게 하고, 충전을 중지했을 때는 조명을 켜게 할 수 있어요. 이거 잠잘 때 정말 편리하더라고요. 

     

     

    아~ 그리고 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고속 충전시 팬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는데요. 이게 잠잘 때 신경 쓰인다는 분들이 많은데 휴대폰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고속 충전을 자는 시간대에는 끄도록 빅스비 루틴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구하는 법

    원래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구매하려면 10만원 대 이상의 비싼 가격을 지출해야 하는데요. 2023년 들어서 당근마켓 등 중고 시장에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이 3~4만 원 대에 거래되기 시작했어요. 갤럭시 s23 구매 시 사은품으로 증정하면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내놓은 것이 그 이유랍니다. 스마트홈 구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미리 사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무선 충전기, 충전용 어댑터 구매해도 저 가격이라 무선충전기 산다 생각하고 사도 좋은 가격인 것 같습니다. 그럼 스테이션을 활용해 멋진 스마트홈을 구축해 보시기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