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공지능 AI 활용

ChatGPT의 특징과 활용, 사용시 주의사항!

by 초롱불잡화점 2023. 1. 21.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으로써, 사용자와 대화하면서 질문에 답하도록 설계된 언어모델입니다.

GPT 3.5라는 인공지능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간단한 회원가입 후 웹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법은 여기에 있어요

 

이것도-인공지능으로-그렸어요-Dall-E2
이것도-인공지능으로-그렸어요-Dall-E2

이전까지의 챗봇과는 다르다.

이전에는 심심이, 이루다 등 다양한 챗봇들이 기존에 서비스되어 왔었는데요.

ChatGPT는 다음 특징 때문에, 기존 챗봇과 정말로 대화하는 느낌을 줍니다.

  • 기존 질문에 대한 추가 질문에도 이어서 답변 가능
  • 실수 혹은 사용자가 만족하지 못한 답을 인정하고 답을 수정
  • 정확하지 않은 전제에 대한 이의 제기
  •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질문에 대한 답변 거부

 

용도: 그렇다면 어디에 쓰지?

이렇게 ChatGPT를 활용해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요?
현재도 레딧 등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활용 사례가 보이고 있는데, 주된 활용처는 다음과 같아요.

계속해서 레시피처럼 새로운 사용법이 등장하고 있으니, 트렌드를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겠네요.

 

  1. 텍스트 생성 및 요약
    ChatGPT는 기계 학습을 통해 훈련되어 텍스트를 생성하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입력된 텍스트를 기반으로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하거나, 입력된 텍스트를 요약하여 중요한 정보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사, 이야기 및 요약과 같은 창의적이거나 유익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번역
    ChatGPT는 입력 텍스트를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음성, 심지어 이미지와 비디오를 번역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언어는 제한적이지만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중국어, 일본어 등과 같은 공통 언어를 지원합니다.

  3. 문학 작품 제작 및 분석
    ChatGPT를 사용하여 이야기, 시, 연극과 같은 새로운 문학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야기의 주제, 등장인물 및 기타 요소를 식별하여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예제 코드(code snippet) 검색
    ChatGPT는 코딩 관련 텍스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코드 스니펫처럼 보이는 코딩 관련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드를 실행하거나 컴파일할 수는 없습니다. 코드 스니펫, 주석 및 문서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작업 또는 라이브러리에 대한 코드 스니펫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코드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제만 간단히 잡아줬는데 블로그 글감을 생성해준다니 ...! (어느 정도 다듬어주긴 해야하지만요)

 

주의사항: 한계점, 오류를 알고 쓰자

놀라운 성능의 인공지능이지만, 그래도 아직 테스트 단계의 시제품이고 한계점들이 조금 있어요.
사용할 때 이 점을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팩트체크가 약함
    ChatGPT는 큰 양의 텍스트 데이터셋에서 학습되었지만, 정확하지 않거나 편향된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델이 데이터에서 학습한 데이터에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자가 답변 내용을 더블체크해 주는 게 필요하겠죠?
Q: "나는 천천히 걸어가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뒤로는 가지 않습니다" 이거 누가 한 말이야? (정답은 에이브러햄 링컨)
A: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이 문구는 이재명 전 대통령(???)이 지난 2019년 국정원 사건에 대해 발언한 내용입니다. 🤣🤣
 
  • 영어로 사용해야함
    한글로 답변을 시키면 속도가 느리고 답변 내용이 인위적일 때가 있어요. 2023년 1월 기준 영어로 질문하고 답변 내용을 번역기로 받아보는 게 더 편리합니다.

  • 실시간 학습된 데이터가 아님
    현재 버전은 2021년까지의 데이터셋으로 학습이 되어 있어서, 트렌디한 내용(경제, 투자, 주식 등)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답변을 받아보기가 어려워요. 심지어 날씨도 답을 해줄 수 없죠.

  • 이 외에도 문맥, 상식을 이해하지 못함 등이 있어요.

 

아직은 사람 손이 필요해요

지금까지 ChatGPT의 기본적인 개념과 용도, 주의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출시한 지 약 2달도 안 되어(23년 1월 기준) 이렇게 뜨겁게 주목을 받는 기술이 있을까요? 하지만 앞서 소개한 것처럼 한계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겠죠. 추후 작성할 포스트에서는 용도로 소개했던 내용에 대해서 실제로 ChatGPT를 사용해 보면서 실전성 있는 꿀팁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