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공지능 AI 활용

ChatGPT로 블로그 포스팅 작성하기(블로그 글쓰기)

by 초롱불잡화점 2023. 1. 24.

 

이번 글에서는 chatgpt를 이용하여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ChatGPT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실 때에는 구체적이고, 단계적으로 지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제만 주고 바로 블로그 게시물을 쓰라고만 하면 두루뭉술하고 깊이가 부족한 글이 되기 쉽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에서 좀 더 높은 정확도로 내가 원하는 블로그를 프롬프트와 함께 작성해 봐요!

 

chatgpt로-블로그-포스팅-작성하기
chatgpt로-블로그-포스팅-작성하기

1. 아이디어 찾기

먼저 chatGPT에게 아이디어를 요청해 보겠습니다.

예제에서는 고양이에 대한 포스팅 아이디어를 얻어보기로 하겠습니다.

영어가 어렵다면 크롬으로 번역 기능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고양이의 행동과 바디 랭귀지"가 흥미로워 이 주제로 진행하겠습니다.

 

프롬프트: Find 10 ideas for a blog post about < 아이디어 찾을 주제 >

 

2. 아웃라인 작성하기

곧바로 포스트를 작성해 달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먼저 아웃라인, 즉 뼈대를 작성해 진행하는 것이 글의 전체 구조를 잡기에 좋았습니다.

서론과 세 부분의 본론, 결론으로 구성된 아웃라인을 요청하겠습니다.

 

프롬프트: I'm going to write a post about < 블로그 포스팅 주제 >.
Give me an outline for this post. The structure is consisted of introduction, 3 parts of body, conclusion.

놀랠 노자다! 가벼운 주제의 글이면 무난한 아웃라인을 잘 뽑아준다.

 

3. 아웃라인에서 글 완성하기

프롬프트: Give me a complete blog post with this outline.

 

4. 제목 뽑기(선택)

제목을 지정하는 순서는 선택입니다.

저는 본문을 작성하고 다듬다가 마지막에 정리된 생각을 가지고 제목을 선정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의 글 쓰는 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진행해 주셔도 좋습니다.

 

프롬프트: Give me 10 titles for this post.

 

5. 글 다듬기(아직은 인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영어로 된 콘텐츠를 작성하기 때문에, 구글 번역기나 파파고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경험상 저는 파파고가 좀 더 취향에 맞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AI가 작성한 내용에 번역기를 돌리다 보니, 사람이 더블체크하거나 추가할 부분이 있어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존댓말 혹은 반말을 통일해야 합니다.

- 번역한 어조가 표현이 어색한 부분이 있습니다.

- ChatGPT가 천연덕스럽게 틀렸거나 엉뚱한 내용을 심어놨을 수 있습니다. 긍정 표현을 부정으로 해석한다던지 등

- 아웃라인의 순서가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 포스팅 중간중간에 사진을 적절히 삽입해 주면 좋습니다.

완성된 글

 

고양이 신체 언어의 비밀

- 왜 골골대지? 왜 하악거릴까? 언제 그루밍을 하는 걸까?

 

고양이는 우리 중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애완동물이지만, 고양이의 행동과 몸짓을 이해하는 것은 미스터리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동반자와 조화로운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행동과 몸짓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고양이의 요구를 이해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고양이의 독특한 성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고양이의 소리와 발성, 신체 언어, 그리고 일반적인 행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고양이 소리와 발성 이해

고양이들은 독특한 발성으로 알려져 있고, 고양이들이 내는 각각의 소리는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옹은 고양이가 인간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리입니다. 고양이들은 관심을 받고 싶을 때, 배가 고플 때, 위협을 느낄 때 야옹야옹 소리를 낼 수 있어요. 반면에, 골골대는 소리는 만족감과 편안함의 표시예요. 고양이들은 쓰다듬거나 껴안을 때 종종 골골거리는 소리를 낸답니다. 반면에 으르렁거리고, 하악거리고, 쏘아붙이는 것은 공격성 혹은 두려움의 표시입니다. 이 소리들은 보통 고양이가 위협을 느끼거나 대립적인 상황에 처했을 때 냅니다. 이러한 소리의 맥락을 이해하면 고양이의 필요와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바디랭귀지 이해

고양이들은 서로 그리고 인간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몸짓 언어를 사용합니다. 귀, 꼬리, 수염은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고양이 몸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일부입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의 귀가 앞으로 향할 때, 그것은 그들이 정신을 차리고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반면에, 고양이의 귀가 돌아왔을 때, 그것은 공격적이거나 두려움의 표시입니다. 실룩거리는 꼬리는 흥분이나 불안을, 느긋한 꼬리는 만족감을 나타냅니다. 수염은 고양이의 기분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기도 한데, 수염이 앞을 가리키고 있다면 고양이가 호기심이 있거나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수염이 뒤로 납작해진다면 고양이가 위협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단서들을 읽는 법을 아는 것은 여러분이 고양이의 필요와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 행동의 이해

고양이는 매우 다양한 행동을 하는데, 그중 일부는 다른 것들보다 더 흔하다. 예를 들어, 그루밍은 고양이들이 그들의 위생과 외모를 유지하기 위해 하는 행동입니다. 영역을 표시하는 것은 고양이들이 소변을 뿌리거나 냄새 자국을 남기면서 하는 또 다른 흔한 행동이에요. 노는 것은 또한 고양이들이 에너지를 방출하고 사냥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참여하는 행동입니다. 이러한 행동의 맥락을 이해하는 것은 고양이의 필요와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의 고양이가 과도하게 몸을 손질하고 있다면, 그것은 스트레스나 불안의 표시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고양이가 영역을 표시하고 있다면, 그것은 그들이 영역이 위협받고 있다고 느낀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고양이가 놀도록 격려하는 것은 그들이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을 도울 수 있고 또한 그들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양이는 매력적인 동물이고, 고양이의 행동과 몸짓을 이해하는 것은 고양이와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이 내는 소리, 그들이 사용하는 바디 랭귀지, 그리고 그들이 하는 행동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필요, 감정, 그리고 성격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고양이들은 독특하고 지금까지 논의된 것과 다른 행동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하지만 고양이 행동의 기본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고양이 친구들과 더 조화롭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chatGPT를 이용해 고양이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아이디어를 찾고, 아웃라인을 작성하고, 본문을 작성하고, 제목을 추출하고 글을 전체적으로 다듬어보았어요.

글 뼈대나 내용은 chatGPT가 어느 정도 잘 잡아주므로

블로그 하는 입장에서는 글쓰기 주제를 정하고, 글을 다듬는 것 좀 더 포커스를 두면

생산성 있게 포스팅을 할 수 있을 거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