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아우토겐 트레이닝을 소개합니다 - 독일의 스트레스 해소법

by 초롱불잡화점 2023. 3. 28.

아우토겐은 독일에서 개발된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autogenic training)은 스스로(auto) 내면의 힘을 만들어내는(genic) 훈련법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요, 의식적으로 신체를 이완시키면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우토겐 트레이닝의 뜻과 훈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우토겐-트레이닝
아우토겐-트레이닝

 

목차

     

     

     

     

     

    아우토겐 트레이닝(autogenic training) 이란?

    아우토겐 트레이닝(autogenic training)은 1920년대에 독일 정신과 의사 요하네스 슐츠 박사가 개발한 이완 요법입니다. 아우토겐은 스스로(auto) 내면의 힘을 생성하는(genic) 훈련법이라는 뜻을 가지며 훈련을 통해 신체와 사고, 감정을 조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훈련법은 독일을 비롯한 유럽, 러시아, 캐나다, 일본 등에서 널리 인정받아 사용되며, 의학적, 심리학적 효과가 검증되어 병원, 심리상담, 요양기관, 학교, 평생교육기관, 예술계, 체육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은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 심신의 이완을 체계적으로 진행시키면 최면과 비슷한 상태가 자연발생하게 되고, 이를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명상과 유사한 이완 요법에 자기 암시, 자기 최면을 결합시켜 이완 효과를 증대한 방법입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 방법

     

    준비

    • 자세: 편히 앉아서 진행해 주세요. 누워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 조용하고 어두운 환경에서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공식

    아래처럼 6단계까지의 공식이 있는데, 각 단계마다 중간중간에 0단계를 시행(나는 아주 고요하다)도 해줍니다.

    각 단계를 마음 속으로 되뇌셔도 좋고, 조용히 읊조리셔도 좋습니다.

    아우토겐-단계별-공식
    아우토겐-단계별-공식

     

     

    아우토겐 트레이닝의 효과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는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데요. 아우토겐 트레이닝은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을 줄이고 마음을 이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은 피로 해소, 스트레스 완화, 일이나 공부의 능률 향상, 우울증과 불안, 스트레스 경감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이 충분히 되어 있다면 “내 마음은 고요하다”라는 시작하는 문장 만으로도 이완 상태를 유도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