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미군의 꿀잠 비법, 해파리 수면법을 알아봐요

by 초롱불잡화점 2023. 4. 3.

오늘은 미군 수면법(The Military Sleep Method)으로도 유명한 해파리 수면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파리 수면법은 미 해군 조종사들에게 테스트되었고, 6주 간의 실험 결과 96%의 사람들이 2분 내로 잠들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 방법이 정말 간단하여 자기 전 한 번 따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여러분의 숙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해파리-수면법
해파리-수면법

 

목차

     

     

     

     

     

    해파리 수면법이란?

    잠을 잘 자는 것은 전쟁의 승리를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고 2년이 지났을 무렵, 미 해군 전투기 조종사들은 전쟁의 후유증으로 수면장애를 겪는 것은 물론 훈련 도중 치명적인 실수까지 범했다고 합니다. 극심한 긴장과 높은 기압에 따른 스트레스가 누적된 것이 원인이었는데요. 예기치 않은 사고가 잦아지자 미국 해군은 여러 방안을 검토하게 됐고, 그중 성공적이었던 방법이 바로 이 해파리 수면법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해파리 수면법”으로 알려진 이 수면법은, 영미권에서 “The Military Sleep Method”, 해석하면 미군 수면법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미 해군에서 전시에 불면을 겪는 군인, 전투기 조종사들의 숙면을 돕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잠을 잘 자는 것은 전쟁의 승리를 위해서도 필수적인가 봅니다.

     

    운동심리학자 버드 윈터(Bud Winter)가 개발한 것으로 알려진 이 수면법은 치료에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수면장애를 앓던 조종사의 96%가 2분 내에 잠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을 잘 자니 무너졌던 일상도 회복하고 탁월한 훈련 성과까지 보였습니다. 윈터의 수면법은 이후 경쟁의 압박을 견뎌야 하는 운동선수들과 무거운 책임감을 안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CEO들, 중대한 시험을 앞둔 일반인에게까지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해파리 수면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숙면의 기술, 해파리 수면법

    해파리 수면법은 신체적 이완법과 정신적 이완법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신체적 이완법을 통해 몸에 힘을 빼고, 정신적 이완법을 통해 깊은 잠이 들어 보아요.

     

    신체적 이완법 - 몸에서 힘 빼기

    다음 차례에 따라 천천히 온 몸을 이완해 주세요.

     

    1. 얼굴 근육 이완
        - 눈을 감고 턱에 힘을 빼주세요. 입이 살짝 벌어져도 좋아요.
        - 이마, 눈, 입술, 혀를 모두 힘 없이 늘어뜨려 주세요.
    2. 양쪽 어깨와 팔 이완
        - 목-어깨-팔을 축 늘어뜨려요. 팔이 엄청 무거운 것처럼, 축 늘어진 해파리처럼 늘어지세요.
    3. 하체 이완
        - 허벅지-종아리-발까지 모든 근육의 힘을 빼줘요. 근육의 스위치를 꺼주세요.

    4. 호흡하기
        - 천천히 깊게 호흡하면서, 몸에 남은 긴장을 모두 내보낸다고 상상해요.
        - 긴장이 풀린 상태가 되면 여기서 잠이 들거나, 뒤에 있는 정신적 이완법으로 잠들 수 있을 거예요.

     

    고양이처럼-늘어져보아요

     

    정신적 이완법

    다음에 나오는 이미지를 상상해 보세요. 셋 중에 잘 맞는 이미지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1. 호수에 떠 있는 나룻배에 누워 있어요. 푸른 하늘에 구름이 느릿느릿 흘러갑니다. 
    2. 어두운 밤에 늘어진 해먹에 편히 누워 있어요. 어두운 게 무섭다면 노을 지는 야자수에 늘어진 해먹도 좋아요.
    3. ‘생각하지 마’를 반복적으로 되뇌어요. 저는 ‘나는 아무 생각이 없다…. 아무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로 변형해서 사용합니다.

     

    호수에-떠있는-나룻배를-상상해보세요

     

     

    정리하며

    이 수면법의 효과는 6주가량을 꾸준히 했을 때 드러났어요. 꾸준히 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실제로 미 해군에서는 잠자리에 들면서 해파리 수면법을 통해 바로 잠드는 데 효과가 있었고 심지어 소음이 들려도 숙면에 이를 수 있었다고 해요. 저도 잘 때 많은 도움을 받았답니다! 그럼 여러분의 숙면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