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결혼 육아

[결혼준비] 웨딩홀 예약 체크 리스트 총정리

by 초롱불잡화점 2023. 2. 1.

결혼 준비하면서 웨딩홀(예식장, 웨딩베뉴) 투어를 준비할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결혼을 준비 중이신 예비 신랑 신부님들께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웨딩홀-예약-체크-리스트-총정리
    웨딩홀-예약-체크-리스트-총정리

     

    언제부터 예약해야 되나요?

    보통 예정된 날짜로부터 6개월~1년 이상 정도의 기간을 두고 웨딩홀 예약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인기가 있는 웨딩홀의 경우 대기가 1년이 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결혼을 결심하셨다면 되도록 빨리 준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인기가 많은 웨딩홀은 보통 1년 전부터 예약을 오픈하며, 빗발치는 예약전화를 뚫고 어렵게 예약을 해야되기에, 그만큼 예약 준비가 길어질 수 있어요.

    모 웨딩카페의 신도림 인기 웨딩홀 예약 썰: 내년 0월 예약 오픈일이라 9시부터 전화했는데 소문대로 000통만에 연결이 되었습니다.

     

     

    예약 전에 최대한 소통해주세요

    예약에 앞서 이해 당사자인 신랑 신부, 혼주님들이 최대한 원하는 내용을 소통해 두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먼저 예비 신랑 신부님들은 어떤 결혼식을 원하는지 얘기를 많이 해보셔야 합니다. 결혼식의 예산, 규모, 스타일(컨벤션, 채플, 호텔, 야외, 스몰웨딩, 종교 예식 등)에 따라 웨딩홀을 선정하는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결혼식은 신랑 신부의 한 번뿐인 결혼일 뿐만 아니라, 양가 혼주님들의 결혼식이기도 합니다. 한 번의 실수로 평생 가는 서운함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혼주님들이 원하시는 방향을 최대한 소통해 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어느 정도 수준의의 웨딩홀을 선호하시는지, 어떤 하객분들이 얼마나 오실지, 종교가 있으시다면 종교 예식을 원하시는지, 폐백은 진행하기를 원하시는지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결혼한 친척이나 친구들의 경험담을 들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여러 곳에서 보고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웨딩홀 리스트업 하기( 엑셀파일 첨부 )

    웨딩홀-리스트업-엑셀양식
    웨딩홀-리스트업-엑셀양식

    인터넷을 찾아보거나 주변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가고 싶은 웨딩홀을 5~10군데 정도 리스트업하시고, 이 중에 3군데 정도만 남기세요. 그런데 웨딩홀을 고르실 때 처음엔 막막할 수 있어요. 대체로 어떤 베뉴가 인기가 있는지, 좋은지 미리 알 수 있다면 도움이 되겠죠. 이 부분은 인터넷으로 파악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대관료도 오픈이 잘 안 돼있고, 객관적인 평가를 구글링 하기가 어려우니까요.

     

    저는 메이크마이웨딩 카페를 보면서 찾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실제 예비부부들이 계약한 날짜와 대관료 견적을 공유해 두어서 실제 시세를 알아보기가 좋기 때문입니다. 전체 비용을 알고 볼 수 있어서, 웨딩홀 투어를 위한 장소를 정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또한 어떤 웨딩홀이 인기가 많은지, 계약이 잘 되는지 보이기 때문에 웨딩홀 판을 파악하기가 좋습니다. 적어도 계약을 많이 하는 곳을 가면 실패할 확률은 적어지니까요. 또한 원하는 가격대가 아닌 곳에 헛걸음할 필요도 없죠. 카페와 제휴한 업체와 일반 업체 후기가 고르게 있어 신뢰도도 높은 편입니다.

    웨딩홀 후기 예시
    여의도 XXX (계약 O) 내용: 대관료 000 식대 000 부가비용 000 주차, 식사가 ~~~ 해서 ~~ 했다. ~~ 가 아쉬웠다 등
    영등포 YYY (계약 X) 내용: 대관료 000 식대 000 부가비용 000 비싸서 계약을 안 했다

     

    그럼 웨딩홀 리스트업에 사용한 엑셀 파일을 공유해 두겠습니다.

    예식장_리스트_초안.xlsx
    0.01MB

     

     

    예약하기

    다음은 예약입니다. 보통 홈페이지로 예약하거나 전화로 예약을 진행합니다. 인기가 많은 곳은 전화 거는 것부터가 쉽지 않습니다. 웨딩 플래너와 함께 하신다면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예약을 하도록 요청하시는 것이 좋아요. 저의 경우, 웨딩 플래너가 전화를 다 돌려주셔서 편리하게 웨딩홀 투어를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3개 정도 돌면 답이 나옵니다. 첫 번째 투어는 그냥 그런 곳을 한 번 가보시고, 2번째부터 가보고 싶은 곳을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에 들면 당일 계약을 걸어두시고 나머지 투어를 마음 편하게 다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계약 취소하면 환불을 받을 수 있거든요. 더 마음에 드는 곳이 생기면 취소하고 새로 계약하시면 됩니다. 상담비 명목으로 일부 공제하지만 크게 지장이 없는 비용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웨딩홀의 예약에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고려해야 될 내용이 상당히 많아서 이 포스팅뿐만 아니라 웨딩 카페의 자료를 많이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웨딩홀 투어시 확인해야 할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웨딩홀 알아보느라 고생하시는 예비 신랑 신부 여러분들 응원드리고 꼭 성공적인 결혼식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댓글